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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네시스, 진짜 벤츠·BMW 넘을 수 있을까? G90 쿠페·GV90 ERV 직접 파헤쳐봤습니다.

by 아지타2 2025.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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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진짜 벤츠·BMW 넘을 수 있을까? G90 쿠페·GV90 ERV 직접 파헤쳐봤습니다.
제네시스, 진짜 벤츠·BMW 넘을 수 있을까? G90 쿠페·GV90 ERV 직접 파헤쳐봤습니다.

 

국산 프리미엄 자동차의 상징, 제네시스가 또 한 번 파격적인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국산 고급차'를 넘어, 진짜로 **벤츠·BMW·아우디**를 넘어서는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 도약하려 하고 있죠. 특히 **G90 기반의 쿠페 & 컨버터블**, 그리고 혁신적인 **GV90 ERV 모델**은 자동차 업계에서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제네시스의 고급화 전략이 현실성이 있는지, **기술·시장성·경쟁력** 관점에서 찬찬히 들여다보겠습니다.

1. 제네시스는 왜 '저가형'을 버리고 '플래그십'에 집중할까?

제네시스는 G70 내연기관 단종을 예고하면서 고급화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독일차의 대안이 되는 이미지를 벗고, 오히려 브랜드 자체의 품격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입니다. 이를 위해 투입된 모델이 바로 **G90 기반의 쿠페, 컨버터블**, 그리고 초대형 SUV **GV90**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럭셔리 시장에서 '디자인·기술·감성 품질' 모두를 갖춘 모델로 어필하기 위해 제네시스는 더 이상 가격경쟁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셈이죠. 이 같은 전략은 **롤스로이스**나 **마이바흐**처럼 ‘브랜드 자산’을 높여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판단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자동차 시장도 '양'보다 '질'의 싸움으로 바뀌고 있죠.

2. G90 기반 쿠페·컨버터블, 진짜 특별한 이유는?

제네시스는 2025년 하반기~2026년 초에 G90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플래그십 쿠페 및 컨버터블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차량들은 단순한 파생 모델이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짓는’ 아이콘적인 모델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무엇보다 G90이라는 초대형 세단 플랫폼을 그대로 유지한 채 디자인만 쿠페 & 오픈카로 재설계한 것이 핵심입니다. 전장 5미터가 넘는 대형 차체에서 뿜어져 나오는 **웅장함과 유려한 곡선**, 그리고 2열 공간까지 실용적으로 확보한 **럭셔리 GT 스타일**은 벤츠 S-클래스 쿠페, BMW 8시리즈 그란쿠페를 연상케 하죠. 또한 클래식한 3박스 루프라인과 고급 크롬 라인은 기존 제네시스와는 차원이 다른 감성을 전합니다. 이 모델은 단순히 ‘많이 팔기 위한 차’가 아닙니다. 브랜드를 상징하고, 럭셔리의 척도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죠. 소비자 입장에선 “국산차도 이런 게 가능하구나”를 느끼게 하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3. GV90과 ERV 기술, 전기차의 게임체인저 될 수 있을까?

GV90은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SUV입니다. 특히 이번 GV90은 일반적인 전기차가 아니라, ‘ERV’라는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기술이 들어갑니다. ERV란 Extended Range Vehicle의 약자로, 바퀴를 직접 굴리는 내연기관 엔진 대신 배터리를 충전하는 ‘발전기’ 역할만 수행하는 기술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명확합니다. -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곳에서도 **주유소에서 주유로 해결 가능** - 배터리 크기가 작아 **차량 원가 절감 및 경량화** - 예상 주행거리 **최대 1200km 이상** 기존 EV는 '충전'이 문제였지만, ERV는 **‘에너지 자율성’**이 강점이죠. 중국의 **리샹 Auto**, 미국의 **1500램 차전** 등도 이미 이 기술을 활용해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가 GV90에 ERV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글로벌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는 반증이며, 단순한 전기차를 넘어 **지속가능한 고급차의 미래**를 열겠다는 뜻입니다.

4. 독일 3사와 비교했을 때, 제네시스의 경쟁력은?

“벤츠보다 싸고, BMW보다 잘 만든다”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될지도 모릅니다. 현재 제네시스는 가격적인 매력보다는 디자인과 디지털 감성, 그리고 고객 경험(UX)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제네시스는 독일 3사와 달리 **‘신차 전략이 빠르고 유연’**합니다. 3~5년 걸리는 모델 체인지 없이도 파생 라인업을 빠르게 도입하고,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 점이 눈에 띕니다. 예컨대, G90의 플랫폼 하나로 쿠페·컨버터블·롱휠베이스·하이엔드 사양까지 순식간에 전개할 수 있는 구조죠. 반면 벤츠나 BMW는 보수적인 라인업 확장 전략을 유지하고 있고, 전동화 전략에서도 이질감이 큽니다. 기술력에서는 아직 차이가 있지만, **디자인·UX·구매 경험**이라는 '신세대 소비자 접점'에서는 오히려 제네시스가 앞서고 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5. 결국,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전략은 성공할 수 있을까?

결론적으로, 제네시스는 지금 단순한 '국산 고급차'를 넘어서기 위한 **도전의 정점**에 서 있습니다. G90 쿠페/컨버터블은 브랜드 프레스티지를 높이고, GV90 ERV는 기술과 시장 확장의 전환점을 만들어줄 가능성이 크죠. 물론 아직 독일 3사와의 브랜드 가치 차이는 존재합니다. 역사와 글로벌 인지도, 소비자 충성도 등에서 한순간에 넘어설 수는 없겠지만, 지금처럼 ‘차량 완성도’와 ‘새로운 기술’에 집중한다면 ‘한국의 벤틀리’, 아니 ‘진짜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성장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지가 넓어진다는 점에서 반가운 일이고,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 입장에서는 아주 큰 자산이 되는 흐름입니다.

🔍 마무리하며: 제네시스를 응원할 수밖에 없는 이유

국산차가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를 겨냥한다는 건 과거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이죠. 하지만 지금 제네시스는 **디자인, 감성 품질, 신기술** 모든 면에서 무서운 속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눈이 높아진 만큼, 국산차의 품질도 분명히 높아져야 합니다. 제네시스의 G90 쿠페, GV90 ERV가 진짜 플래그십의 정석이 될 수 있을지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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